구글서치콘솔
본문 바로가기
정보/건강

모공각화증 치료, 모공 줄이는 방법

by 지식버튼 2023. 6. 7.
반응형

모공각화증 치료 및 모공 줄이는 방법 알아보겠습니다. 모공각화증은 오돌토돌 닭살처럼 올라오는 것을 말하는데, 모공각화증의 원인과 치료방법에 대해서 알아보고, 모공각화증으로 인해서 커져버린 모공을 줄이는 방법도 함께 알아보겠습니다.

 

 

모공각화증 치료, 모공 줄이는 방법

 

목차
1. 모공각화증이란?
2. 모공각화증 치료
3. 모공 줄이는 방법

 

 

모공각화증-치료

 

 

1. 모공각화증이란?

 

피부세포는 오래되면 몸에서 떨어져 나가야 하는데, 오래된 피부세포가 떨어져 나가지 못하고 표피 내로 들어가서 모공의 출구를 막아 모공이 커지는 것이 모공각화증이에요. 우리가 흔히 말하는 닭살처럼 오돌토돌하게 보이는 질환이에요.

 

모공각화증은 주로 팔, 다리에 나타나며, 통증이나 가려움이 없어 모르고 지나가는 경우도 많아요. 정확한 원인은 밝혀지지 않았고, 유전적인 요인으로 인한 발생이 주요 원인으로 꼽힙니다.

 

사춘기에 많이 발생하고, 비만하거나 아토피가 있는 사람과 건성피부도 모공각화증이 자주 나타나요.

 

 

모공이 각화 하는 것은 수분이 적어질 때 발생해요. 겨울철에 실내온도를 너무 높여서 습도가 급격히 적어지는 때, 샤워를 너무 자주 하거나, 때를 너무 강하게 밀 때 더 발생하는데, 건조할 때 피부의 각질이 하얗게 일어나는 것을 생각해 보면 될듯해요.

 

치료를 미루면 염증이나 색소침착으로 이어진다고 해요.

 

일반적으로 피부의 문제를 떠올리면 여드름이 대표적이죠? 여드름과의 차이도 한번 살펴볼게요.

 

모공각화증/ 여드름 차이점
모공각화증 여드름
피지가 적은 부위에 주로 나타난다. 피지분비가 많은 부위에 주로 나타난다.
각종피지, 각질, 세균으로인해 모낭내에 각질덩어리가 채워지는 증상이다. 피지가 배출되지 못하고 모공에 쌓여 나타나는 증상이다.
여드름씨(면포)가 없다. 여드름씨(면포)가 있다.
뭉쳐있는 각질(피지,세균)의 제거를 중점적 치료 한다. 여드름씨앗의 제거를 중점적으로 치료 한다.

 

 

2. 모공각화증 치료

 

모공각화증의 치료는 앞서 알려드린 원인과 연결 지을 수 있을 거 같은데요. 아래에서 자세히 살펴볼게요.

 

1. 때 밀지 않아야 해요.

때는 더럽다고 생각해서, 때를 미는 것은 청결함의 상징처럼 느껴지는데요. 청결함을 얻고 유분을 상실하는 일이 돼요. 유분을 잃어버린 피부는 건조해지는 것이죠.

 

2. 보습제 바르기

건조해진 피부를 보호하는 일차적인 방법이 건조한 피부에 보습을 해주는 것이에요. 보습제는 꼭 챙기시기 바라요.

 

※ 모공각화증에 치료적 성분이 가미된 코스메슈티컬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다고 해요. 코스메슈티컬중에서도 FDA나 KFDA의 인증을 받은 안전성이 확보된 제품을 사용하는 것이 좋아요. 그리고 여드름, 가려움증, 알레르기를 유발하는지 꼼꼼하게 따져보고 선택하는 것이 좋아요.

 

3. 레이저 박피치료

레이저를 이용해서 모공 안에 자리 잡은 각질은 제거하는 방법인데요. 색소침착을 완화하는 효과가 있지만, 장기간 유지는 힘들다는 단점이 있어요.

 

그리고, 박피치료는 많은 비용이 발생하므로 근본적인 치료법으로 추천하지는 않아요.

 

4. 비타민A 연고 혹은 각질 용해제 바르기

모공각화증을 손톱으로 각질을 뜯는다거나 짜서 세균감염이 되지 않도록 해주는 것이 좋아요. 병원의 치료를 받고 처방전을 받아 재생의 효과가 있는 비타민A 연고나 각질 용해제를 발라주세요.

 

모공각화증의 음식의 경우는 기름진 음식보다는 비타민A가 풍부하게 함유되어 있는 음식을 먹는 것이 좋아요.

 

5.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주세요.

모공각화증일 때 의류와 속옷은 통풍이 잘되는 옷을 입어주도록 하세요. 몸에 꼭 맞는 옷보다는 통풍이 잘되고 면제품으로 만들어진 속옷을 느슨하게 입어주는 것이 피부에 좋답니다.

 

6. 샤워 너무 자주 하지 마세요.

건조한 피부는 모공각화증의 원인이에요. 샤워나 목욕은 미지근한 물로 짧은 시간 내에 하는 것이 좋아요. 샤워 후에는 반드시 보습제를 발라주는 습관을 들여보세요.

 

 

7. 적정습도유지가 중요해요.

건조할 때는 적정습도를 유지해야 피부수분 손실을 줄일 수 있어요.

그리고, 평상시 음료와 커피가 아닌 물을 충분히 마셔주는 것이 좋아요. 충분한 수분섭취가 이루어지면 피부수분 손실을 막을 수 있답니다.

 

 

3. 모공 줄이는 방법

 

모공각화증으로 넓어진 모공의 관리도 중요한데요. 모공 줄이는 방법도 알아볼게요.

 

1. 주기적인 피지 제거

손으로 피지를 제거를 할 경우는 피부를 손상시키고 염증을 일으킬 수 있으니 피지제거 용품을 사용해야 해요.

 

2. 피부타입에 맞는 화장품 사용

피부에는 건성, 지성, 복합성등 피부타입이 있어요. 내 피부에 맞는 화장품을 사용해야 해요. 만약 지성피부 타입인 사람은 수성제품을 사용해야 해요. 지성피부와 모공이 많은 사람이 유성제품을 사용한다면 피부에 과한 기름이 생겨 모공이 더 크게 보일 수 있어요.

 

3. 깨끗이 세안하기

세안은 기본 피부관리예요. 매일 아침저녁 세안을 하면 모공에 쌓인 기름과 먼지를 씻어내 모공을 줄일 수 있어요. 또 깨끗하고 트러블 없는 피부를 가질 수 있어요.

 

4. 각질제거

모공이 막히는 것을 방지하기 위해 피부 각질제거를 해주면 좋아요. 지성피부라면 각질제거를 일주일에 1~2번의 각질제거를 해줘요.

 

각질제거로 모공이 막히지 않아 좋지만 각질제거를 너무 자주 하면 피부가 건조해지면서 모공이 더 크게 보일 수 있어 주의가 필요해요.

 

5. 자외선 차단제는 꼼꼼히 바르기

우리 피부는 햇빛에 노출되어 손상이 되면 피부가 건조해질 수 있어요. 피부가 건조하게 되면 모공이 더 크게 보인답니다. 햇빛에 노출되는 피부를 보호하기 위해서는 자외선 차단제를 꼼꼼히 발라주고, 챙이 넓은 모자, 양산을 사용해 자외선으로부터 피부를 보호해 주세요.

 

피부에 바르는 것도 중요하지만, 깨끗이 씻어내는 것이 더 중요해요.

 

 

 

 

반응형

댓글


애드디스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