구글서치콘솔
본문 바로가기
사주명리학/십이지지

십이지지 사주 술토의 특징

by 지식버튼 2023. 6. 21.
반응형

십이지지 사주 술토의 특징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지지 중 열한 번째 지지인 술토는 어떤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 알아보고, 음양오행과 절기, 시간, 물상의 특징, 지장간을 알아보겠습니다.

 

 

십이지지 사주 술토의 특징

 

목차
1. 술토의 특징
2. 이중적인 생활
3. 전환의 기운
4. 단절과 소멸 그리고
5. 내 사주에 술토는

 

십이지지-술토

 

 

 

1. 술토의 특징

 

음양: 양

오행: 토

계절: 가을

절기: 10월 8,9일(한로) ~ 11월 7,8일(입동)

시간: 19:30 ~ 21:30

동물: 개

지장간: 신금 9일, 정화 3일, 무토 18일

 

술토의 지장간을 살펴보면 무토가 주성분입니다. 때문에 무토의 성질을 일부 공유하고 있습니다.

 

 

술토는 진토와 충입니다. 진토가 변화의 시작이라면 술토는 변화의 마무리입니다. 마무리 후 휴식을 의미하는 시기입니다.

 

진토의 시기에는 땅의 열기가 올라가면 하늘의 기운과 섞입니다. 새로운 만남은 새로운 시작을 알립니다. 이 시기에 씨를 뿌립니다. 술토는 땅의 열기가 없이 땅속으로 기운이 사그라듭니다.

 

 

2. 이중적인 생활

 

술토는 만나는 사람이 있어도 새로운 사람을 만나는 이중적인 생활을 하면서도 들키지 않는 주도면밀함을 지녔습니다. 술토의 시간은 저녁시간으로 퇴근 후 자유로운 모습을 생각해도 됩니다.

 

곡식을 터는 모습으로 도처에 음식이 있습니다. 술대운에는 관재수나 수술수를 조심해야 합니다. 명예실추도 조심해야 하는데, 이런 때는 해외로 나가서 사는 개운법이 있습니다.

 

술토는 변색을 하는 토이기에 월지에 있으면 두 가지 일을 하는 부업을 하기도 합니다.  술대운은 먹고사는 것은 넉넉하고 부유합니다.

 

 

3. 전환의 기운

 

앞서 유금은 수확의 시기라고 말씀드렸는데, 술토는 수확이 끝난 들녘을 생각하면 될듯합니다. 유금이 수확을 끝냈기 
때문에 술토는 수확(돈)과는 거리가 멀어 보입니다.

 

수확이 끝난 시기의 술토는 수확과 동시에 성장이 끝났음을 의미하기 때문에 공허함과 우울감을 느낄 수 있습니다. 빛보다는 어둠을 찾게 되고, 이런 상황은 내적 성장을 이루는 철학적인 성숙을 이룰 수 있습니다.

 

술토는 1년간의 활동을 마무리하고, 새로운 1년으로 넘어가는 전환의 의미가 있습니다. 술토는 기존의 것을 새롭게 가공하는 분해, 조립, 수리, 가공을 다루는 직업이 어울립니다.

 

수확이-끝난-들판

 

 

4. 단절과 소멸 그리고

 

술토는 단절과 소멸을 의미합니다. 술토는 소중한 사람을 스스로 쫓아버리는 기운을 가지고 있습니다. 자기 복을 스스로 차버리는 거죠.

 

이는 다르게 생각하면 의존적이지 않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스로 자유를 찾는 것이죠. 단절과 소멸은 가슴 아프지만, 그만큼 스스로 성장하고 자유를 갖게 되는 것입니다. 단절과 소멸에 의한 전환으로 새로운 시작을 할 수 있습니다.

 

지나간 영광은 남겨두고 새로운 시작을 준비하는 성향을 지니고 있습니다.

 

 

5. 내 사주에 술토는

 

사주에 술토가 연달아 있는 술술 병존의 경우는 해외유학등으로 해외에 나가면 강한 힘을 발휘하기도 합니다. 역마살 중에서도 범위가 넓습니다. 이는 지장간에 있는 무토의 영향이 큽니다.

 

술토 주변에 금의 기운이 강하면, 술토는 금 오행으로 해석하기도 합니다.

 

사주를 본다는 것은 내가 볼 수 없는 나의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는 시간인 것 같습니다. 자기 객관화를 통해서 자신의 장점은 극대화하고 단점을 보완할 수 있겠지요? 사주에 술토가 있다면 새로운 전환의 시기에 맞게 행동해 보기 바랍니다.

 

 

 

 

반응형

댓글


애드디스코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