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일간 계수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천간에서 계는 수의 오행으로 분류되는데, 이를 계수(癸水)라 표현합니다. 사주에서 계수(癸水)가 일간에 위치할 때 계수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려드리려 합니다.
사주 일간 계수(癸水)의 특징
사주 일간에서의 계수(癸水)란 무엇이고, 특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에 정리해보겠습니다.
1. 계수(癸水)란?
천간과 지지는 서로 결합하여 일주를 구성하게 되는데, 천간은 10가지, 지지는 12가지로 구분되는데, 계수(癸水)를 지지와 결합하면 계묘(癸卯), 계사(癸巳), 계미(癸未), 계유(癸酉), 계해(癸亥), 계축(癸丑)의 여섯 개의 일주로 만들어진다.
계수는 이슬비, 시냇물, 안개비 등과 같이 여리고 약한 물을 상징하며, 주전자에 담긴 물일 수도 있다. 계수는 세상의 모든 것에 스며들 수 있을 만큼 유연한 성질을 가지고 있는 일주이다. 계절로는 늦겨울에 해당하며 음(-)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성정이 냉하고 음중의 음이라 천간의 10번째 끝자리이고 고독과 적막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음의 특성상 내성적이고 세심하고, 온화하고 여린 심성의 소유자이며, 상상력이 뛰어나다. 여리고 거절을 쉽게 하지 못하는 성정으로 재물을 축적하기에는 쉽지 않아 보인다.
2. 계수(癸水)의 특징
계수의 가장 큰 특징은 물이 어디에 담겨 있느냐에 따라서 모양과 느낌이 확연히 다르다는 것이다. 즉, 계수는 어떤 사람들과 같이 있느냐에 따라서 삶의 모습이 많이 달라진다는 것이다. 계수는 주변 사람들을 꼼꼼히 체크해봐야 하는데, 나에게 좋은 영향을 주는 사람과 같이 하는 것이 무엇보다 중요하다.
계수는 천간의 마지막으로 음의 끝이자 양의 시작점과 만나는 것이다. 극과 극은 통한다는 이야기인데, 음의 기운인 계수가 겉으로는 음이지만, 안으로는 양기가 태동하고 있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래야 다시 봄을 시작할 수 있기 때문이다.
계수는 온 세상을 흘러 다니는 일간이라, 새로운 것을 보고 감수성 넘치는 아이디어가 샘솟는데, 남들이 잘 생각해내지 못하는 것들에 대한 기획력을 가지고 있다. 한 가지에 몰두하는 덕후 기질이 적고, 두루두루 다방면에 관심을 갖고, 다재다능한 경우가 계수에는 많다.
계수는 세상을 주유하며 모든 것을 보고 듣기 때문에 시각, 청각이 발달해있어서 남의 행동이나 목소리를 따라 하는 것을 좋아하고, 청각이 좋으니 노래도 상당히 좋아하는 경우가 많다. 물건을 살 때는 상품의 질보다는 브랜드를 먼저 보는 것이 계수이다.
계수는 머리가 좋은 반면에 멘털은 약해서 쉽게 흔들리는 경향이 있는데, 나의 멘털을 잡아줄 수 있는 사람을 좋아하는 경향이 있다. 순수한 성향을 있어서 남들에게 쉽게 잘 속지만, 어디에 가서도 밝은 기운을 주고 도움 되는 유형이다.
계수는 임수의 카리스마와는 다르게 온화하고 겸손한 타입인데, 겸손이 과해서 잘난 체하는 것으로 오인되기도 한다.
계수 일주들의 가장 큰 특징으로는 온화하고 여린 심성을 꼽을 수 있습니다. 대인관계에서도 부드럽고 나긋나긋하며 여린 감성을 가지고 있습니다. 계수 일주들은 나서기를 싫어하며 스포트라이트는 부담스러워합니다. 자신의 존재를 잘 드러내지 않죠.
소수와의 깊은 관계를 선호하며 시간이 지날수록 이슬비처럼 조직에 스며들어 두루두루 친하게 지냅니다. 하지만 규율이 엄격한 조직에는 잘 섞이지 못하며 유연하고 부드러운 조직이 계수 일주에게 잘 맞습니다.
계수는 병화를 보고 갑과 을목을 기르는 본분이 있다.
인묘진의 계수는 만물의 시작으로 목을 양육하는 봄비의 형상이다.
사오미의 계수는 열기가 넘치는 화토의 계절로 수가 고갈되는 때이다. 물이 고갈되는 시기에 긴급하게 수가 쓰임이 생기는 것이다. 간상에 구름으로 표현되는 신금이 있으면 지원군인 구름이 몰려와서 비를 내리는 형국이다.
신유술의 계수는 가을에 내리는 가을비로 반김을 받지 못하는 비의 형상이다. 농작물의 수확에 이롭지 않은 까닭으로 슬프고 고독한 명이다. 술토나 미토가 있으면 가을비를 말려주는 역할을 해서 상황이 변할 수도 있다.
해자 축의 계수는 꽁꽁 얼어붙은 물이 되어 쓸모가 없고 소외되는 시기이다. 계수 일간이 자기 본분을 잘할 수 있고, 쓰임이 있으려면 봄이나 여름에 태어나야 한다.
계수는 상황 판단력이 뛰어나며 적응력이 뛰어나다. 나서서 힘차게 치고 나가는 배포는 없지만, 머리가 똑똑하기 때문에 어느 곳에서도 주어진 일을 유연하게 대처해 나간다. 개척정신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주어진 상황에 안착하는 경향이 있지만, 변화 없이 반복되는 일을 하는 것을 힘들어한다.
계수는 일명 잔머리가 좋은데, 언변이 좋고 논리적이며 기획력도 좋으며 남의 마음을 꿰뚫는 능력이 있다. 상상력도 풍부하고 자신의 이익을 중시하는 경향도 있고, 다소 음흉한 면이 있기도 하다. 소수의 사람과 관계를 맺는 것을 선호하며, 스며들듯이 친분관계를 맺는다.
계수는 외부의 상황에 따라서 운명이 결정되기도 한다. 이는 계수의 특성이 장애물을 돌파하기보다는 유연하게 비키거나 타고 넘어가는 성질 때문인데, 새로운 것을 개척하는 것보다 주어진 상황에 집중하는 경향이 강한 것이 특징인 것이다. 하지만 주어진 상황의 제약이 심하다고 느껴질 경우 탈출구를 모색하는 경향이 있다.
계수는 자기 자신이 약하다는 것을 잘 알고 있어서 강한 것에 의존하려는 경향이 있는데, 파워를 좋아하며 브랜드나 지명도가 있는 것을 좋아하는 특징이 있다. 계수 일간은 무겁고 우울하고 자폐적인 성향을 조심해야 하는데, 그래서인지 계수는 항상 희망을 품고 사는 경우가 많다.
천간에 계계병존 일 때 남자가 여성스러울 수 있으며, 사람들로부터 사랑과 인정을 받고, 작은 물인 이슬비가 모여 비가 되는 형상이라 섬세하고 감수성이 발달했다는 견해도 있다. 임수와 경금이 함께 만나면 금수 쌍청이라 하여 종교적인 신실함, 통찰력, 내면을 파악하는 능력이 있다고 본다.
댓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