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주 일간 임수(壬水)의 특징에 대해서 알려드리겠습니다. 사주팔자의 천간에서 임은 수의 오행으로 분류되는데, 이를 임수(壬水)라 표현합니다. 사주에 서임수(壬水)가 일간에 위치할 때 임수(壬水)는 어떠한 특징을 가지고 있는지에 대해 알려 드리려 합니다.
사주 일간 임수(壬水)의 특징
사주 일간에서의 임수(壬水)란 무엇이고, 특징은 어떤 것이 있는지 한 번에 정리해보겠습니다.
1. 임수(壬水)란?
천간과 지지는 서로 결합하여 일주를 구성하게 되는데, 천간은 10가지, 지지는 12가지로 구분되는데, 임수(壬水)를 지지와 결합하면 임진(壬辰), 임오(壬午), 임신(壬申), 임술(壬戌), 임인(壬寅), 임자(壬子)의 여섯 개의 일주로 만들어진다. 임수(壬水)는 큰 물을 나타내며 저수지, 호수 등이 이에 속한다. 계절로는 초겨울에 해당하고 양(+)의 기운을 가지고 있다.
2. 임수(壬水)의 특징
임수는 초겨울을 의미하는데, 겨울은 가을을 지나면서 떨어지는 낙엽처럼 모든 생명이 땅으로 떨어지고, 땅은 모든 생명을 거두어들이는 것이다. 그래서 임수는 바깥으로 펼쳐나가기보다는 안으로 모으는 힘이 강한 기운이고, 여러 가지 면에서 주워 담는 성향이 강한 것이 임수이다.
임수는 물상적으로도 하늘에서 내려오는 물이 아니고, 바닥에 고여있는 큰 물로 강이나 호수, 바다를 의미하고 양동이로 퍼다 써야 하는 수고스러움이 있다. 맑고 투명해서 속이 모두 보이는 것이 아니라, 깊은 물이라서 속이 보이지 않는 것이 특징이다.
물은 성질이 냉하고 유동적이고 흐르는 성정이 있어서 돌아다니기를 좋아하고 따뜻한 것을 좋아한다. 물은 열이 과한 곳에서는 필요한 존재가 되며, 속성상 양육하기를 원하기 때문에 병화를 보는 갑목을 기르는 것이 최상의 구조이다.
또한 물은 담겨있는 곳에 따라서 속성을 달리하는데, 작은 용기에 담기면 작은 물이 되고, 큰 곳에 담길수록 속을 알 수 없는 상태가 된다. 자유자재로 움직이는 성질 때문에 환경적 응이 빠르고 물이 휩쓸고 지나간 자리에는 아무것도 남지 않게 된다. 이런 특성 때문에 임수를 자극하는 것은 좋지 않고, 고요하다가 폭풍이 몰아치는 등 변화와 변동의 폭이 큰 것이 임수의 가장 큰 특징이다.
임수는 사오미를 만나면 더욱 귀한 대접을 받게 되는데, 여름에는 물이 더욱 귀한 대접을 받는 이유이다. 더운 여름에 소중한 물로 태어나서 임수 본인도 자존심과 자부심이 대단하다. 신유술의 임수는 점차 소외되는 시기로서, 가을철에 물에 손 담그는 것을 즐겨하지 않는 까닭이다. 여름보다 물의 쓰임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 귀함이 줄어드는 시기이다.
추워져 갈수록 임수는 더욱 활동의 둔화가 오는데, 임수는 갑과 병에게 소중한 대접을 받지만, 가을을 지나는 물은 무토를 만나서 둑에 저장되어 쓸모 있는 존재가 돼야 하고, 무토가 없다면 정화라도 있어서 물이 그냥 방류되는 것을 막아야 한다. 무토나 정화가 없는 임수는 제멋대로 소용돌이치면서 주변에 해를 끼치게 되는 경우가 많다.
해자 축의 임수는 아무도 찾는 이 없는 실로 외롭고 고독한 명이고 본인도 더 이상 할 일이 없는 상태가 되는데, 반드시 무토를 만나서 제방에서 봄이 오기를 기다리는 것이 좋으며, 대운에서 겨울운이 들어오면 얼어서 할 일이 없는 상태가 되니 심경이 복잡해진다.
임수는 대운이 인묘진으로 흘러야 봄에 나무 기르고 여름에 물 주고 가을에 가을걷이하고 겨울에 쉬어가는 패턴이 운의 흐름을 가장 잘 탄다고 볼 수 있다.
임수는 일처리 속도가 빠르고 두뇌회전이 빠른 특징이 있다. 정보처리 용량이 사실상 무한대이고 멀티태스킹 능력도 갖춰서 한꺼번에 많은 일을 처리해 내는 능력이 있다. 또한 기획 감각도 타고났고, 오행 중 가장 상상력과 통찰력이 뛰어나다.
기획에서부터 일처리가 시원시원하고 남다른 능력을 갖췄지만, 인내심이 약하고 변덕이 심한 편으로 남 좋은 일만 시키는 경우가 다반사다.
임수는 스케일이 어마 무시하게 크고, 감정도 풍부하고 이해심도 깊어서 타인의 마음을 잘 헤아려서 많은 사람들로부터 인기를 얻으며, 대인관계의 폭이 넓은 타입이고, 사람들 간의 가교 역할도 잘해서 서로 간의 관계를 형성하고 유연한 리더십으로 사람들을 잘 리드하는 것이 임수의 특징이다.
얇고 넓은 인간관계를 좋아하는 임수는 상대가 다가오거나 깊이 있는 관계를 원하게 되면 한 발 뒤로 물러서는 특징이 있고, 상대가 나를 컨트롤하려고 하는 것은 더욱 참을 수 없기 때문에 남들이 가지 않은 길을 가려고 하는 경향이 있다. 그만큼 자기 자신에 대한 통제능력이 좋다는 것을 의미한다.
임수는 상황 판단능력과 교감력, 예지능력이 좋아서 인생의 전환점에서 빠르게 판단하고 과감하게 새로운 일을 도전하는데 망설임이 없다. 기존의 일에 대한 미련도 없는 편이다. 하지만, 이렇게 즉흥적인 결정이 뒤에는 항상 부담으로 남아있게 되며, 시행착오와 후회를 남기게 된다.
임수는 큰 물의 물상이므로 사람들이 임수를 보면 속을 알 수 없다는 얘기를 자주 하게 된다. 우리가 강이나 호수의 바닥을 볼 수 없듯이 임수가 그러하다. 자신의 야망을 잘 숨기는 음흉한 구석이 있고 표정 하나 변하지 않고 남을 기만하기도 하기 때문에 임수중에는 사기꾼이 다른 유형보다는 많다.
임수는 자체만으로 도화의 힘을 가지고 있는데, 도화는 자신을 부각하거나, 남이 나를 주목하는 힘이다. 한마디로 인기 있다는 것으로 인기를 기반으로 인생을 살아가는 것이 임수인 것이다. 이런 임수에게 잘 어울리는 직업은 인기로 먹고사는 정치인이나, 연예인이 잘 어울린다.
다른 천간이 궁금하다면 아래의 링크 참조
댓글